팬데믹과 전쟁으로 인한 경제 위기가 세계 경제를 덮치고 있습니다. 다수의 사람은 불안정한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극단적인 부동산 불평등으로 신음하고 있습니다. 극심한 불평등은 경제를 쇠퇴시키고, 나라를 무너지게 만듭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지금까지 모든 위기를 압도할 만한 기후 재난의 위기가 속속 다가오고 있습니다. 기후 재난이 닥치면 지구는 80억 명의 인간이 살아갈 수 없는 행성됩니다.
이와 같은 문제들을 해결하려면 시대에 맞는 새로운 정책들이 도입되어야 합니다. 우리 사회가 가진 공유부로부터 나오는 수익을 전체 국민에게 기본소득으로 배당함으로써 불평등을 줄이고 삶의 안정성을 높여야 할 것입니다. 정규직뿐만 아니라 비정규직과 자영업자를 포함한 모든 을(乙)들에게 단결권과 단체교섭권을 보장하여 경제와 복지에서의 차별을 스스로의 힘으로 극복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기본소득과 을 기본권 이외에도 기본주택, 기본금융을 비롯해서 기본교육, 기본의료, 기본서비스 등 모든 국민에게 최소한의 기본이 보장되는 나라를 만들어야 밀려오는 역사적인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단법인 기본사회는 ‘국민의 보편적 권리로서의 경제적 기본권’과 ‘사회적 약자에 대한 형평성’을 보장하는 기본사회의 가치와 철학을 구현하는 선진사례 조사연구, 정책제안 및 입법과제의 연구개발, 국회의 입법활동 지원, 시민교육 등의 사업을 적극적으로 실시할 예정입니다. 이와 더불어서 민간차원에서의 다양한 비영리목적 활동 지원을 통하여 공정한 시민공동체 조성, 진정한 민주주의 발전과 복지국가 건설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후손들에게 살만한 나라, 살 수 있는 지구를 물려줄 수 있도록, 많은 분이 사단법인 기본사회의 활동에 함께 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